대학안내
Yonam
Institute of Technology
입학도우미

FAQ

icon
자주 묻는 질문
연암공과대학교 입학학생처에서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 지원방법 / 성적 / 면접 / 후보자 충원 / 등록 / 장학 및 복지
지원방법
교차지원이 가능한가요?
모든 학과에 문/이과 구분 없이 교차지원이 가능합니다.
지원횟수 제한 없이 지원이 가능한가요?
지원횟수 제한 없이 지원이 가능합니다.
수시모집 6회, 정시모집 3회 지원횟수 제한은 우리대학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동시에 여러 개 학과에 지원할 수 있나요?
하나의 모집시기(수시1차, 수시2차, 정시) 당 최대 2개 학과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모집요강에서 지정한 2개 학과 끼리만(전기전자공학과 ↔ 스마트전기전자공학과 / 기계공학과 ↔ 스마트기계공학과) 전형 구분없이 복수지원할 수 있으며, 1개 학과 내 서로 다른 2개의 전형으로는 지원할 수 없습니다.(ex. 전기전자공학과 내 일반고 전형과 농어촌 전형 동시 지원은 불가 등).

단, 스마트소프트웨어학과 지원자의 경우 1개 학과로만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다른대학 수시1차에 합격했는데, 우리대학 수시2차에 지원할 수 있나요?
다른대학 수시1차 합격자도 우리대학 수시2차에 지원 가능합니다.
수시모집에서 여러 개 대학에 동시에 합격한 경우, 수시 예치금 등록일에 최종 등록할 대학을 선택하여 예치금을 납부해 주시면 됩니다.
우리대학 수시1차에 합격했는데, 우리대학 수시2차에 다시 지원할 수 있나요?
우리대학 수시1차에 이미 합격하였더라도 우리대학 수시2차에 다른 학과로 지원 가능합니다. 같은 학과에 재차 지원하는것은 의미가 없겠죠?
수시2차에 다른 학과에 지원하여 수시2차도 합격하였을 경우, 수시모집 최종 등록기간에 1개 학과 선택하여 등록해 주시면 됩니다.
우리대학 수시1차에 지원하여 후보번호를 받았습니다. 수시2차에 다시 지원할 수 있나요?
수시1차에 지원하여 후보번호를 받았다면 수시2차에서 같은학과 또는 다른학과로 다시 지원할 수 있습니다.
수시모집 등록 및 충원은 수시1차와 수시2차에 지원한 각각의 내용으로 따로 진행하므로, 충원순위가 먼저 도래하는 차수(수시1차 또는 2차)에서 합격처리 됩니다.
수시모집 지원 시 각별히 유의해야할 사항이 있을까요?
수시모집에 지원하여 합격한다면 본대학 및 타대학(일반대, 전문대, 교육대 등)의 정시모집 및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없습니다.
충원합격하여 우리대학에 등록하지 않더라도 '합격자'로 분류되어 타대학 정시모집 및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없으므로 유의하셔야합니다.
수시모집에 우리대학을 포함하여 여러대학에 지원하여 복수 대학에 합격한 자는 수시모집 등록기간에 1개 대학만을 선택하여 등록하여야합니다.
정시모집 일반전형에 특성화고 학생도 지원 가능한가요?
정시모집 일반전형은 수능위주 전형과 교과위주 전형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일반전형은 기본적으로 '일반고' '특성화고' 등 고교 유형을 가리지않고, 고교 졸업이상의 학력을 가진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합니다.
수능위주 전형은 당해년도 수능 응시자는 모두 지원가능합니다.
교과위주 전형은 수능 미응시자라도 고교 졸업이상 학력을 가진이라면 누구나 지원가능합니다.
성적
입학 가능한 성적을 알고싶어요.
학과별, 전형별로 입학 성적이 상이합니다.
"입시결과" 메뉴를 통해 지난해 합격자 성적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해당 메뉴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생부 성적은 어떤 과목을 반영하나요?
1~3학년 석차등급으로 표시된 전과목을 반영합니다.
수시모집의 경우, 3학년은 1학기 성적까지만 반영합니다.(재수생도 동일한 기준을 적용)
단, 최근 들어 일부 과목이 석차등급 대신 성취기준(A~E)으로 표기된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성적표에 기재된 원점수/과목평균/표준편차를 활용하여 석차등급으로 환산한 점수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성적산출" 메뉴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원점수가 표기되지 않고 성취기준만 기재된 과목의 성적은 반영하지 않음).
특성화고 전문교과는 성취등급으로 기재되어 있어서 석차등급이 없는데 지원 가능한가요?
특성화고 전문교과의 성취등급은 원점수 정보(원점수, 평균, 표준편차)를 활용하여 1~9등급의 석차등급으로 변환한 후 반영합니다.
학생부 온라인 제공에 동의해주시면 본교에서 성적을 전산 수신하여 자동 계산하므로, 수험생이 따로 계산할 필요는 없습니다.
면접
모든 모집시기, 모든 학과 지원자가 면접을 봐야하나요?
수시모집 지원자만 면접을 실시합니다.(학생부 교과성적+면접 반영, 세부 반영비율 모집요강 참조).
정시모집 지원자는 면접 없이 지원한 전형 종류에 따라 수능 100% 또는 학생부 교과성적 100%로 선발합니다.
수시모집 면접 불참자에게는 어떤 불이익이 있나요?
면접에 불참할 시 해당하는 면접점수를 0점 처리하는 한편, 모든 면접 참석자의 후순위로 후보번호를 부여합니다.
이는 전형 총점이 타 면접 참석자보다 높다 하더라도, 면접 참석자에 대해 후순위가 되는것을 의미합니다.
한가지 유의하실 사항은 면접 불참자도 완전히 불합격처리 되는것은 아니므로, 후보순번이 도래하여 합격할 경우 '합격자'로 처리된다는 점입니다. 이 경우 수시모집 합격자 유의사항과 같이 타 대학의 정시모집 및 추가모집에 지원이 불가합니다.
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면접장소는 사전에 안내합니다. 최초 집결지에서 학과별 면접 대기장소로 이동하며, 사전 계획된 순서에 따라 1팀씩 면접을 진행합니다. 통상 2~3인의 면접위원과 3~5명의 수험생이 다대다 면접 형식으로 진행합니다.
면접에서는 주로 어떤 질문을 하나요?
면접 예상질문은 사전 안내합니다
후보자 충원
후보 몇번까지 충원되나요?
충원합격자의 후보순위는 많은 변수가 작용하는 부분으로, 일정한 패턴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입시결과" 메뉴를 통해 전형별 후보합격자 충원현황을 제공하고 있으니 해당 메뉴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후보합격자 충원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 수시모집 : 최초합격자 등록마감 이후 2024. 12. 19.(목) ~ 2024. 12. 30.(월)
- 정시모집 : 2025. 02. 13.(목) ~ 2025.02. 28.(금)
위 기간동안 충원순위가 도래한 후보합격자부터 순차적으로 전화연락을 해 드립니다.
이 때 통화 연결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합격자 등록 안내를 제대로 받지 못할수도 있으니, 원서 작성시 기입한 연락처(본인/추가연락처1,2)의 전화연결 상태를 잘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등록
등록금은 얼마이며, 언제 납부하나요?
한 학기 등록금은 모든 학과가 2,735,000원입니다.(전년도 기준)
- 수시모집 합격자 : 예치금 등록기간에 소정의 예치금(300,000원)을 납입한 후, 본등록 기간에 잔여 등록금을 납부합니다.
- 정시모집 합격자 : 본등록기간에 전체 등록금을 납부합니다.
장학 및 복지
생활 형편이 어려운데 장학금을 받을 수 있나요?
가정의 소득분위에 따라 국가장학금 및 교내장학금 혜택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별도로 안내되는 기한 내에 국가장학금 신청을 해주시면 가계형편에 따른 다양한 장학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숙사 생활은 가능한가요? 기숙사비는 얼마인가요?
진주 인근 지역 학생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학생들은 기숙사 입실이 가능하며, 거리상 이유로 기숙사에 입실하지 못한 학생들의 통학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주요 지역을 대상으로 통학버스도 운행합니다.
기숙사 관리비는 한학기에 3인실 350,000원, 2인실 550,000원입니다(식비 별도).